볼린저밴드 매매법 실전 BEST 기법

반응형

Bollinger bands는 박스 추세를 나타내는 지표로, 주가가 박스 추세를 돌파할 때 사용하면 높은 승률을 자랑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제가 실전 매매에서 사용하는 볼린저밴드 매매법 BEST 기법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볼린저밴드-매매법에-대해서-자세히-알아봅시다.

볼린저밴드는 무엇인가요?

볼린저밴드는 주가의 움직임을 시각적으로 나태내어, 주가가 움직이는 길을 보여주는 보조 지표입니다.

1980년대에 존 볼린저가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95%의 주가가 상한선과 하한선 안에 위치하고 있음을 전제로 개발하였습니다. 이는 나머지 5%는 상, 하한을 벗어남을 의미하며, 이를 벗어났다는 것은 주가를 움직이는 누군가가 힘을 쓰고 있다고 분석하는 관점을 제시합니다.

구성

볼린저밴드는 상한선, 중심선, 하한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심선은 우리가 잘 아는 이동평균선이며, 상한선은 중심선에 표준표차를 더한 값이고, 하한선은 표준편차를 뺀 값입니다.

따라서 이동평균선은 기본적으로 다들 사용하고 계시니까 중심선은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또한, 저는 떨어지는 주식을 매수하지 않기 때문에 하한선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오직 상한선만을 사용합니다.

설정

이베스트-투자증권-볼린저밴드-상한선-설정

저는 이베스트 투자증권 HTS를 이용하고 있으며, 제가 사용하고 있는 설정은 위와 같습니다. 설정의 기본 값은 기간 20에 승수 2이며, 저는 기간만 40으로 수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기간은 키움 증권에서 Period와 같으며, 이는 이동평균선의 날짜에 해당합니다. 

볼린저밴드 상한선 매매법

위처럼 지표를 추가했다면, 볼린저밴드 상한선 매매법 BEST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볼린저밴드 상한선은 저항의 역할을 합니다. 주가가 박스 추세에 있다면 볼린저밴드 상한선 또한 평평한 선으로 나타나고, 박스 추세를 돌파하는 움직임이 나오면서 상한선을 돌파하면 타점으로 잡아볼 수 있습니다.

데이타솔루션-볼린저밴드-돌파-타점

이전 구름대 매매법, 이평선 매매법에도 예시를 들었던 '데이타솔루션' 차트입니다. 하락하던 주가가 하락을 멈추고 박스 추세를 만들고 있었습니다. 노란색 동그라미 영역에서 박스 추세와 함께 볼린저밴드 상한선을 돌파하였고, 타점으로 잡아 매매할 수 있습니다.

앞선 매매법의 타점들과 유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볼린저밴드 매매법은 단독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이동평균선, 구름대와 같은 지표와 함께 사용하면, 높은 상승 확률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바디텍메드-볼린저밴드로-타점-잡는-방법

다음 예시 차트는 '바디텍메드' 입니다. 이 종목은 하락 추세를 멈추고, 박스를 만든 다음에 주가가 상한선과 박스 상단을 돌파하면서 매수 가능한 타점이 만들어졌습니다. 마찬가지로 이전 매매법들과 동일한 타점이 형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KB오토시스-볼린저밴드-돌파-타점

'KB오토시스'를 하나만 더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하락하던 주가가 박스를 형성하고, 박스와 상한선을 뚫어내면서 추가 상승이 나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종목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볼린저밴드는 박스 지표로 박스 추세를 뚫어낼 때 굉장히 좋은 타점이 나옵니다.

볼린저 밴드 매매법을 작성 완료하면서, 드디어 3 가지 매매방법을 모두 소개해드렸습니다. 각각의 보조 지표를 사용해서 타점을 잡을 수 있지만, 세 가지를 모두 사용하면 더 높은 확률의 매매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구름대, 이평선, 볼린저밴드를 모두 조합하여 타점을 잡는 예시를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