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관련주 (4종목): 모트렉스, 오비고, 모바일어플라이언스, 라닉스 주가 분석

    목차
반응형

자율주행 관련주 4종목 (모트렉스, 오비고, 모바일어플라이언스, 라닉스)

 

우리가 흔히 자율주행이라 하면 도로에서 달리는 자동차만을 떠올립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강과 바다에서도 자율 운행을 할 수 있는 선박 운항 허용에 대한 관련 법안이 통과되었습니다.

 

 

즉 앞으로도 미래 먹거리가 많은 산업인 자율주행 업종이 자동차에서 선박까지 범위를 넓혔으며, 선박에서 자율주행 시스템이 잘 적용된다면 이는 비행기까지도 자율주행 시스템이 확장될 수 있음을 시사하기 때문에 그 의미가 매우 크게 느껴집니다.

 

자율주행

자율주행은 사람의 조작 없이 교통수단이 인공지능 또는 외부 서버와의 통신에 따라 스스로 운행하는 시스템을 말하며, 기능에 따라 레벨 0에서 5까지, 총 6단계로 분류합니다.

레벨0 자율주행 기능 없음
레벨1 핸들 방향 전환 또는 엑셀과 브레이크 제어 가능
레벨2 핸들 방향 전환 및 엑셀과 브레이크 제어 가능
레벨3 레벨2 + 돌발 상황을 판단하여 운행 / 운전자 개입이 필요 판단시에는 운전자가 직접 운전
레벨4 정해진 구역 또는 맑은 날씨 등의 특정 환경 조건에서 자동차가 모든 자율주행을 지원 / 운전자 개입 없음
레벨5 모든 환경에서 자동차가 모든 자율주행 지원 / 운전자 개입 없음

 

가장 최근 보도 내용으로는 메르세데스-벤츠레벨3 자율주행 승인을 받으면서, 공식 승인의 첫 사례가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율주행의 대장은 테슬라라고 생각하고 계실텐데 의외로 벤츠가 자율주행 기술의 선두 기업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은 아직까지 레벨4와 레벨5까지 가야하는 길이 두단계나 남아있기 때문에,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할 것이라고 어림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테마주 4종목 주가분석

 

대표적인 자율주행 테마주 4종목의 주가를 분석해보겠습니다.

 

1. 모트렉스

모트렉스 일봉 차트입니다.

 

모트렉스는 2022년 6월 달에 역사적 신고가를 갱신하고, 현재 주가는 계속해서 우상향 중에 있습니다.

(역사적 신고가는 주가가 상장한 이래 가장 높은 주가를 의미합니다.)

이 말은 즉슨 22년 6월에 가장 높은 주가를 기록했으며, 상장 하고 앞전에 어느 구간에서든 물려있던 모든 개미투자자들에게 본전을 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식의 주가를 움직이는 주체를 흔히 세력이라고 부릅니다. (외국인이 될 수도 있고, 기관일 수도 있고, 돈이 많은 누군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세력들은 자선단체가 아닙니다. 세력들 또한 그들의 돈을 투자하여 주식을 싸게 매집하고, 해당 종목의 이슈를 터뜨리면서 주가를 올려놓고 고점에서 뉴스와 찌라시를 개미들에게 퍼뜨립니다. 

 

뉴스와 찌라시가 나돌면서 A라는 종목이 미친듯이 날아가는 모습을 보며, 개미들은 나만 A열차 탑승을 못한 것 같아서 초조해지면서 고점에서 A라는 종목을 매수하게 됩니다. 결과는요? (삼성전자 10만, 에코프로 200만 가즈아 열차가 있었죠? 그들이 어떻게 됐는지는 여러분들도 알고 계실겁니다.)

 

다시 세력들이 역사적 신고가를 찍은 이유로 돌아와보면, 세력들은 결국 고점에서 찌라시와 뉴스를 퍼뜨리며 개미투자자에게 물량을 떠넘기면서 차익 수익을 벌어들이는 것입니다. 그런 세력들이 본인들이 큰 돈을 써서 역사적 신고가를 만들면서 개미투자자의 물량을 매집하고 있다는 것은 주가를 더 크게 올릴려는 목적이다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몇 주가 걸릴지, 몇 개월, 몇 년이 걸릴지는 세력이 아닌 이상 그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모트렉스라는 종목을 적금식 매매를 한다면, 주가가 크게 갈 가능성이 있다라고 판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기적인 관점에서 모트렉스 주가를 살펴보면, 최근 하방 추세를 뚫는 움직임 나왔습니다.

 

20,000원 대에서 일정하게 저항을 받던 저항대 구간이 있기 때문에, 16,500~15,500원 구간에서 매수를 하여 저항대 구간에서 분할매도 하는 단기 스윙으로 접근해 볼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역사적 신고가 이후에 주가가 큰 상승이 나오는 것을 기다렸다가 수익을 내고자하는 영역은 일반 개미투자자들이 하기가 어렵습니다. (긴 시간 투자 + 목표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매도를 어디서 해야할지 모르는 불안함 등등)

 

하지만 1~2년 적금 넣는 식으로 해보겠다고 하면 충분히 은행 이자 이상의 수익은 나올 것이라 보여지기는 합니다.

 

2. 오비고

오비고는 큰 그림에서 삼각수렴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고점이 낮아지고, 저점이 올라가는 삼각수렴의 형태로 주가가 위로 갈지, 아래로 갈지는 5:5의 확률을 가지고 있다고 저번에도 말씀드렸습니다.

 

삼각수렴을 위로 뚫을 경우 우상향이 나올 가능성이 높으며, 아래로 뚫을 경우 우하향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기적인 관점에서 오비고 주가는 삼각 수렴과 초록색 장기이평선 (종가 지수 120일선), 구름대일제히 뚫은 모습입니다. 3가지의 저항대를 모두 뚫었기 때문에 주가의 상승 흐름이 좋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오비고는 9,250원을 깨면서 주가가 다시 구름대 밑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면, 충분히 상승 탄력이 남아있다고 보여집니다.

 

목표가는 검은 점선 이동평균선 (종가 지수 480일선) 까지 설정해볼 수 있습니다. (보통 장기이평선은 주가 위에 있을 때에는 저항대로 작용하고, 주가 밑에 있을 때는 지지대로 작용합니다.)

 

3. 모바일어플라이언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주가는 큰 그림에서 하방 추세에 갇혀있는 모습입니다.

 

자율주행 테마가 잠시 이슈를 받았던 당시에 하방 추세를 살짝 뚫어올리는 듯 했으나, 뚫지 못하고 여전히 주가가 하방 추세에 있습니다.

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23년 9~10월 달에 자율주행 관련주들이 이슈를 받으면서, 위아래로 주가 파동이 커진 모습입니다.

 

현재는 이슈가 사그라들면서 주가가 조용진 모습입니다.

조용해지던 주가가 만약 어떠한 이슈에 의해서 상승이 나오더라도, 최근 주가 파동이 위아래로 커지면서 강항 매물대가 쌓여있으며 3,600~3,750원 라인에 일정한 저항을 받던 저항대 까지 겹쳐 있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더라도 밀리는 모습을 보일 확률이 높습니다.

 

매물대가 어느정도 소화되고 나서 진입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긴 시간이 흐른 뒤에 진입 또는 강하게 앞전의 물량을 먹는 흐름이 나온 뒤에 진입)

 

4. 라닉스

 

큰 그림에서 보면 라닉스 주가도 하방 추세에 갇혀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라닉스도 모바일어플라이언스와 마찬가지로 자율주행 테마가 이슈를 받으면서 주가 변동폭이 23년 9월 달에 커진 적이 있습니다.

 

현재는 변동폭이 줄어들고 주가가 잠잠한 상태이며, 하방 추세에 갇혀 있기 때문에 주가가 추가 상승이 나오더라도 5,200~5,300원 구간에서 저항을 맞고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가가 하방 추세를 강하게 뚫고 추세를 우상향으로 전환하는 모습이 나오지 않는다면 매수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반응형